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흐림장수0.3℃
  • 맑음서청주0.9℃
  • 구름조금홍천-2.3℃
  • 맑음강화1.1℃
  • 구름조금임실1.2℃
  • 맑음북춘천-2.9℃
  • 구름많음대전1.9℃
  • 맑음동해1.9℃
  • 흐림영광군4.5℃
  • 맑음북창원4.4℃
  • 구름많음백령도3.2℃
  • 맑음철원-3.9℃
  • 흐림진도군4.9℃
  • 구름많음금산2.0℃
  • 맑음고흥2.7℃
  • 구름조금거제4.5℃
  • 맑음경주시2.3℃
  • 맑음춘천-1.0℃
  • 맑음부여0.5℃
  • 구름조금통영3.8℃
  • 맑음양평-1.0℃
  • 맑음수원0.1℃
  • 구름조금전주2.2℃
  • 맑음순창군1.2℃
  • 맑음봉화-3.8℃
  • 구름많음장흥4.0℃
  • 구름많음영월-2.1℃
  • 맑음대구3.0℃
  • 구름조금제천-3.1℃
  • 구름많음완도5.2℃
  • 맑음영주0.1℃
  • 구름많음서귀포8.4℃
  • 구름많음남원0.8℃
  • 구름조금보은1.1℃
  • 구름많음구미2.4℃
  • 맑음부산4.2℃
  • 맑음상주1.4℃
  • 흐림고창2.9℃
  • 맑음안동-0.5℃
  • 맑음파주-2.8℃
  • 맑음창원4.5℃
  • 흐림흑산도6.3℃
  • 구름많음부안3.7℃
  • 구름조금보성군3.0℃
  • 흐림함양군2.9℃
  • 구름조금여수4.2℃
  • 구름많음광주2.5℃
  • 구름많음강진군4.6℃
  • 맑음의령군2.6℃
  • 맑음순천2.1℃
  • 맑음동두천-2.1℃
  • 맑음세종1.8℃
  • 구름조금광양시3.5℃
  • 흐림목포4.7℃
  • 구름많음성산6.3℃
  • 구름많음고창군3.0℃
  • 맑음인천1.1℃
  • 맑음서울0.3℃
  • 구름많음정읍2.6℃
  • 맑음강릉1.3℃
  • 맑음밀양2.4℃
  • 구름많음보령2.7℃
  • 맑음군산2.2℃
  • 구름조금남해5.0℃
  • 구름많음인제-1.5℃
  • 맑음의성0.5℃
  • 맑음천안1.7℃
  • 구름많음서산2.7℃
  • 맑음속초1.3℃
  • 맑음김해시3.2℃
  • 맑음북강릉0.8℃
  • 구름조금진주2.7℃
  • 맑음울진1.0℃
  • 구름많음해남4.9℃
  • 맑음충주-2.0℃
  • 구름많음홍성3.1℃
  • 맑음영천1.5℃
  • 맑음울산2.4℃
  • 흐림산청3.2℃
  • 흐림고산7.6℃
  • 맑음정선군-3.0℃
  • 구름많음거창2.0℃
  • 비 또는 눈울릉도3.2℃
  • 맑음포항2.9℃
  • 맑음북부산4.0℃
  • 맑음대관령-6.6℃
  • 맑음이천-1.4℃
  • 맑음양산시4.9℃
  • 흐림제주8.8℃
  • 흐림추풍령1.0℃
  • 맑음태백-4.8℃
  • 맑음합천4.6℃
  • 맑음영덕1.5℃
  • 맑음청송군-0.3℃
  • 맑음청주1.8℃
  • 구름많음원주-0.4℃
  • 맑음문경1.0℃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