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맑음영덕0.4℃
  • 맑음상주0.1℃
  • 구름많음부안0.4℃
  • 맑음동해1.9℃
  • 구름조금군산0.1℃
  • 흐림함양군2.4℃
  • 구름많음서귀포7.6℃
  • 맑음포항1.5℃
  • 흐림금산0.5℃
  • 맑음영월-6.2℃
  • 맑음대관령-7.6℃
  • 구름많음의령군-3.2℃
  • 맑음원주-4.3℃
  • 맑음청송군-4.8℃
  • 맑음김해시-0.1℃
  • 구름조금서산-0.1℃
  • 맑음대전0.4℃
  • 흐림임실0.4℃
  • 흐림목포5.8℃
  • 맑음순창군-0.4℃
  • 맑음울진0.2℃
  • 맑음강화-3.1℃
  • 맑음대구1.1℃
  • 구름많음추풍령-0.3℃
  • 맑음경주시1.5℃
  • 맑음창원1.7℃
  • 맑음구미0.0℃
  • 구름많음보령0.8℃
  • 맑음북부산0.6℃
  • 흐림합천-0.1℃
  • 맑음울산0.6℃
  • 구름많음성산7.3℃
  • 맑음봉화-6.0℃
  • 흐림산청2.6℃
  • 구름많음강진군2.6℃
  • 맑음북춘천-7.1℃
  • 맑음파주-6.5℃
  • 맑음영주-0.8℃
  • 맑음영천0.0℃
  • 구름많음서청주-2.0℃
  • 구름많음충주-4.2℃
  • 맑음태백-4.4℃
  • 맑음홍천-4.6℃
  • 흐림고산8.1℃
  • 구름많음장흥2.3℃
  • 구름많음고창군0.2℃
  • 맑음보은-1.6℃
  • 맑음서울-1.8℃
  • 맑음강릉0.8℃
  • 흐림장수-0.5℃
  • 흐림제주8.5℃
  • 구름조금백령도3.9℃
  • 맑음동두천-5.2℃
  • 맑음보성군1.7℃
  • 맑음의성-5.3℃
  • 맑음양산시2.7℃
  • 맑음양평-2.9℃
  • 흐림전주1.3℃
  • 구름많음흑산도6.2℃
  • 맑음철원-7.6℃
  • 맑음북강릉-1.7℃
  • 구름많음청주0.9℃
  • 맑음여수2.2℃
  • 맑음정선군-7.4℃
  • 맑음홍성-1.0℃
  • 맑음부여-1.2℃
  • 맑음북창원0.9℃
  • 맑음인천-0.5℃
  • 구름조금광주1.7℃
  • 맑음거제2.9℃
  • 맑음수원-2.5℃
  • 흐림남원0.3℃
  • 구름조금고흥0.4℃
  • 구름많음천안-0.9℃
  • 구름많음정읍-0.2℃
  • 맑음순천1.3℃
  • 맑음제천-6.7℃
  • 구름많음이천-4.0℃
  • 구름조금진도군5.8℃
  • 구름많음해남3.9℃
  • 맑음안동-2.5℃
  • 맑음춘천-5.9℃
  • 맑음인제-6.3℃
  • 구름조금광양시0.6℃
  • 맑음세종-0.7℃
  • 맑음부산1.9℃
  • 맑음남해3.1℃
  • 구름많음고창1.2℃
  • 맑음진주-2.3℃
  • 맑음밀양-1.2℃
  • 맑음속초1.0℃
  • 구름조금문경-0.1℃
  • 구름많음영광군1.8℃
  • 맑음통영0.9℃
  • 구름조금완도4.1℃
  • 흐림거창0.0℃
  • 비 또는 눈울릉도2.8℃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